바흐는 우리가 클래식을 소개할 때 가장 먼저 등장하는 음악가입니다. 또 클래식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바흐를 '음악의 아버지', 그리고 헨델을 '음악의 어머니'라고 부른다는 사실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바흐와 헨델은 각각 음악의 아버지와 어머니라고 불리게 된 것일까요? 그들이 인류 역사상 음악을 처음 시작한 사람들은 아니지만, 서양음악을 크게 발전시키는데 앞장섰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두 사람 중 음악의 아버지라 불리는 바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애
바흐는 1685년, 독일 중부에 있는 아이제나흐에서 요한 아브로지우스의 여덟 번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바흐의 집안은 16세기 중반부터 18세기까지 250년 동안 50여 명의 음악가를 배출한 음악 명문이었습니다. 바흐의 아버지 역시 음악가였고, 어린 바흐는 아버지에게서 바이올린을 배우고, 당숙에게서 오르간 연주를 배우면서 자랐습니다. 그러나 바흐는 9살에 부모를 모두 잃었고 고아가 되어 가난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러나 음악을 포기하지 않았고 큰 형 집에 얹혀살며 큰 형에게 계속 음악을 배웠습니다. 14살이 되던 해 바흐는 큰 형 집을 떠나 먹고 살 방법을 마련하기 위해 독일 뤼네부르크 교회의 합창단원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합창단원이 되면 학비가 면제되었기 때문에 합창단원으로 활동하며 고등학교를 졸업한 바흐는 교회에서 오르간 연주자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의 다른 음악가들처럼 바흐도 교회에 고용되어 월급을 받았고 여러 교회를 거치면서 바이올린과 오르간 연주자로 생계를 해결하였습니다. 1723년 라이프치히 성토마스 교회의 음악 감독으로 취임하여 죽을 때까지 27년간 재임하며 많은 곡을 작곡하였습니다. ;
작품
바흐의 음악 세계는 방대하여 많은 명곡을 남겼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기교와 다양성을 보여주는 6개의 악기 작품 세트로, 각 작품은 복잡한 대위법과 화려한 오케스트레이션을 갖춘 다양한 악기 조합을 특징으로 합니다.
B단조 미사: 바흐의 기념비적인 합창 걸작으로, 복잡한 다성음악, 풍부한 화성, 심오한 영성을 특징으로 하며 그의 신성한 음악 작곡의 정점을 나타냅니다.
평균율 클라비어: 모든 장조와 단조의 두 세트의 전주곡과 푸가 모음으로, 바흐의 건반 기술에 대한 숙달과 화성적 가능성의 탐구를 보여줍니다.
마태 수난곡: 그리스도의 수난을 묘사한 성스러운 오라토리오로, 바흐의 깊은 종교적 헌신을 반영하는 극적인 스토리텔링, 복잡한 합창, 감동적인 아리아가 특징입니다.
골드베르크 변주곡 G장조: 복잡한 장식과 독창적인 작곡 기법을 통해 바흐의 대위법 기술과 표현 범위를 보여주는 건반 변주곡 세트입니다.
토카타와 푸가 D 단조 : 극적인 오프닝 토카타에 이어 복잡한 푸가가 이어지는 유명한 오르간 작품으로, 바흐의 뛰어난 오르간 작곡 능력을 보여주고 그의 기교적인 재능을 보여줍니다.
첼로 모음곡: 기술적 도전, 표현의 깊이, 심오함으로 존경받는 6개의 솔로 첼로 모음곡 컬렉션
푸가의 예술: 바흐의 대위법 숙달을 보여주는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다양한 대위법 기법을 탐구하고 다성 작곡에 있어 그의 탁월한 기술을 보여주는 일련의 푸가와 대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크리스마스 시즌을 위해 작곡된 이 합창 걸작은 6개의 칸타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칸타타는 즐거운 합창, 서정적인 아리아, 복잡한 오케스트레이션으로 예수 탄생 이야기의 다양한 측면을 묘사하며 명절의 축제 정신을 구현합니다.
바이올린 협주곡: 유명한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D단조"를 포함한 바흐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바로크 협주곡 형식의 모범적인 작품으로 기교적인 독주 악절, 생동감 넘치는 관현악, 표현력이 뛰어난 우아한 멜로디가 특징입니다. ;
마니피캇: 마리아의 찬양 노래인 성경 본문을 바탕으로 한 성스러운 합창곡으로 풍부한 보컬 질감, 생동감 넘치는 합창 작곡, 역동적인 오케스트레이션이 특징이며 기쁨, 승영, 경외의 주제를 표현합니다.
음악적 헌정: 프로이센의 프레데릭 2세 왕과의 만남에서 영감을 받은 이 작품 모음집에는 푸가, 대포, 트리오 소나타가 포함되어 있으며 모두 왕이 제공한 단일 주제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는 바흐의 독창성과 즉흥적 기술뿐만 아니라 복잡하고 지적으로 자극적인 작곡 능력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위상
바흐가 음악의 아버지라고 불리게 된 것은 근대 서양 음악의 발전에 가장 앞장섰던 음악가였기 때문인데, ; 좀 더 정확하게는 음악사를 통틀어 가장 높은 수준의 음악이 완성된 고전파 음악의 바탕을 마련했기 때문입니다. 고전파 음악의 밑거름이 된 시대를 우리는 바로크 시대라고 부르며, 바흐와 헨델은 이 바로크 시대를 완성한 음악가들입니다.
유럽을 휩쓸던 르네상스 열풍의 반작용으로 나타난 새로운 스타일이 바로크였습니다. 탐험시대가 도래하면서 사람들은 세계가 넓고 크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고 건축, 문화, 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큰 규모와 장엄한 분위기를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종교개혁으로 인해 떨어진 권위를 회복하기 위해 가톨릭은 성당을 더 크고 높게 짓기 시작했고 이러한 시대적 요인으로 인해 바로크 예술은 장엄하고 웅장한 스타일을 갖게 되었습니다.
바로크 시대 음악의 가장 큰 특징은 성악 중심에서 기악 중심으로 바뀐 것이었습니다. 오랫동안 성가대의 반주로나 쓰이던 기악 음악이 독자적인 곡으로 연주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주로 실내악으로 연주되던 기악곡은 시대적 영향을 받아 큰 규모의 대중연주로 나아가게 됩니다. ; 이로 인해 많은 악기들이 비약적으로 발달하게 되었고 악기로만 연주하는 기악 형식인 토카타, 푸가, 소나타 등이 등장했습니다. 또한 대규모 극장에서 음악을 연주하게 되면서 많은 악기들을 함께 연주하는 콘체르토(협주곡)가 발달하였습니다. ;
이 시대의 주역으로서 바흐는 바로크 음악을 화려하게 꽃피우고 완성시켜 이후 다가올 고전파 음악의 지평을 열었습니다. 바흐는 18세기의 모든 음악을 집대성했다고 볼 수 있으며 이탈리아풍의 서정적인 우아한 멜로디와 탁월한 관현악법에 뛰어난 수완을 발휘했습니다. 교회의 칸타타만 200곡 넘게 작곡하여 교회 음악의 아버지라 불리지만 그는 종교음악을 아름다운 예술로 승화시킨 것에 그치지 않고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교향곡, 클라비어의 소나타, 협주곡, 실내악곡 등 다방면에 걸쳐 많은 작품을 남겼습니다. 바흐는 현대 음악이론의 기반이 되는 많은 기법과 규칙을 수립하고 개발했으며 다양한 형식과 구조를 사용하여 폴리포니(Polyphony)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또한 그는 대위법의 거장으로서 다양한 음악적 주제를 조화롭게 펼치고 겹치는 다양한 음을 조화시키는 데 뛰어났습니다. 이러한 기법들이 그의 음악적 후손들을 통해 근대 음악에서 극적으로 발전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바흐의 작곡법은 대위법에 기반을 두면서도 화성적 수법을 더해 베토벤은 그를 화성의 아버지라고 불렀습니다. 베토벤과 모차르트, 바그너 등 이후 대부분의 음악가들은 바흐를 사숙했으며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바흐 이후 음악가들의 뿌리를 찾아 올라가면 대부분 바흐의 얼굴을 발견한다고 할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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