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모차르트를 가장 천재적인 작곡가라고 한다면, 음악 대중으로부터 가장 존경받고 인기 있는 작곡가로는 베토벤을 꼽는 분이 많을 것입니다. 베토벤의 교향곡은 국적과 인종을 불문하고 가장 사랑받는 곡으로 선정되곤 합니다. 이처럼 후대의 사랑과 찬사를 한 몸에 받는 베토벤이지만 그의 일생은 불행과 고뇌, 절망으로 점철되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을 포기하지 않았던 베토벤은 갖은 시련들을 오선지 위에서 승화시켰습니다. 오늘은 위대한 음악가이지, 불굴의 의지로 세대를 넘어 영원한 감동을 안기는 인간 베토벤의 생애와 주요 작품, 그가 음악사에 끼친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애
루드비히 반 베토벤은 1770년 오스트리아의 본에서 궁정악단의 태너 요한 판 베토벤의 7명의 자녀 중 4번째 아이로 태어났습니다. 베토벤의 아버지는 어린 아들에게 특출한 음악적 재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그를제 2의 모차르트로 만들기 위해 4살 때부터 힘겨운 음악 공부를 시켰다고 합니다. 베토벤의 아버지는 인격파탄자로 묘사될 정도로 술주정이 심했는데, 밤중에 술에 취해 들어와서는 자고 있던 어린 베토벤을 깨워 날이 샐 때까지 피아노 연습을 시켰다는 일화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어린 베토벤의 재능은 모차르트의 신동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베토벤이 16세였을 때, 모차르트는 ' 이 젊은 사람에게 주목하십시오. 이 사람은 언젠가 세상을 놀라게 할 일을 할 것입니다'라고 했다고 합니다. 모차르트는 베토벤의 비상한 음악 재능을 발견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1792년 비엔나로 유학을 온 베토벤은 작곡가로서보다는 피아니스트로 먼저 인정을 받습니다. 그는 즉석 연주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고, 그의 정열적인 연주는 몇 시간이고 청중의 정신을 앗아갈 정도였다고 합니다. 비엔난에 머무는 동안 베토벤은 고향의 후원자들로부터 매달 월급을 받았고, 비엔나의 리히노프스키 백작에게서도 많은 도움을 받게 됩니다. 비록 귀족들의 도움을 받는 생활이었지만 베토벤은 다른 음악가들과는 달리 항상 자신의 떳떳한 위치를 고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2살에 하이든을 스승으로 모시게 된 베토벤은 세곡의 피아노 트리오와 세 곡의 피아노 소타나를 처음으로 발표하며 작곡가의 길에 들어서게 됩니다. 그 후 불멸의 작품들을 발표하며 명성을 쌓아가던 그는 26살부터 귓병을 앓기 시작, 30살에 청력을 완전히 상실하게 됩니다. 어려서부터 책임져야 했던 가족의 부양, 남과 쉽게 어울리지 못하는 성격, 청각문제로 악화된 생활환경은 그를 평생 독신으로 살게 했습니다. 그러나 모차르트와 달리, 1827년 그가 세상을 떠났을 때 비엔나는 그를 영웅으로 받들었고 2만여 명의 시민이 그의 장례식에서 슬픔을 같이 했다고 합니다.
작품
교향곡:
- 교향곡 1번 C장조, Op. 21
- 교향곡 2번 D장조, Op. 36
- 교향곡 3번 '영웅' Es장조, Op. 55
- 교향곡 4번 B장조, Op. 60
- 교향곡 5번 c단조 '운명', Op. 67
- 교향곡 6번 F장조 '전원', Op. 68
- 교향곡 7번 A장조, Op. 92
- 교향곡 8번 F장조, Op. 93
- 교향곡 9번 d단조 '합창', Op. 125
피아노 소나타:
- 피아노 소나타 8번 c단조 '비창', Op. 13
- 피아노 소나타 14번 c#단조 '월광', Op. 27, No. 2
- 피아노 소나타 28번 D장조 '장엄', Op. 101
- 피아노 소나타 32번 c단조, Op. 111
피아노 협주곡:
- 피아노 협주곡 1번 C장조, Op. 15
- 피아노 협주곡 2번 B플랫 장조, Op. 19
- 피아노 협주곡 3번 c단조, Op. 37
- 피아노 협주곡 4번 G장조, Op. 58
-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Es장조, Op. 73
바이올린 협주곡:
-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Op. 61
오페라:
- 피델리오
기타:
- '엘리제를 위해', WoO 59
- '월광 소나타', Op. 27, No. 2
- '터키 행진곡' (피아노 소나타 11번 4악장)
- '합창 환상곡', Op. 80 등 이 외에도 많은 작품을 남겼습니다.
음악사에 끼친 영향
자신의 능력, 노력, 그리고 음악성에 대해서는 대단한 자부심과 자신감에 차 있었던 베토벤이지만, 신체적 결함으로 인하 비관은 극심하였습니다. 음악가에게 귓병이 얼마나 치명적인 고통이었는지 그가 32세에 동생들 앞으로 쓴 편지에 나타나 있습니다. 그 이전에도 여러 문제로 늘 괴로움이 많았던 베토벤의 인생에 청각상실이라는 청천벽력의 고통이 더해진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그의 음악에는 자신이 겪은 번민과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승리로 이끌려는 의지가 웅변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그의 음악을 들을 떄 우리의 가슴과 혼을 뒤흔드는 격렬한 인간적인 감동을 느끼게 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모차르트의 음악을 신으로부터 받은 선율이라고 한다면, 베토벤의 음악은 인간이 신을 향해 외치는 인간의 소리라고 합니다. 베토벤이 인류에게 남긴 선물은 9개의 교향곡, 5개의 피아노 콘체르토, 32개의 피아노 소타나, 16개의 현악 4중주, 하나의 오페라, 하나의 바이올린 콘체르토와 실내악곡, 성악곡들이 있습니다. 음악사의 관점에서 그의 창작활동 중 특기할 만한 것은 그가 고전파를 대성시키고 낭만파의 선구자로서 그 출발점을 화려하게 장식하였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베토벤은 음악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활동하였으며, 또 음악 발전에 절대적인 여향을 미치는 업적을 남겨놓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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